[예비신자가 묻습니다] 32. 교황은 가톨릭교회를 대표하는 수장이라고 들었습니다. 교황은 누구이며, 무슨일을 하나요?

▲ 초대 교황은 베드로 사도이다. 그림은 카라바조의 '성 베드로 사도의 순교'(1601년).



Q. 교황은 가톨릭교회를 대표하는 수장이라고 들었습니다. 교황은 누구이며, 무슨일을 하나요?


▲ 이소현(서울 도림동본당, 28)



A. 1988년 교황 방문 소식에 들썩이는 남미의 시골 사람들을 다룬 영화 '아빠의 화장실'이 있습니다. 식료품 가게에 물건을 밀반입하며 가난하게 사는 이들에게 교황 방문은 흥분과 기대를 불러 모읍니다.

 수만 명의 관광객이 몰려들 것으로 추정하는 언론 보도에 사람들은 대대적인 일일장터를 준비합니다. 주인공 비토는 유료 화장실을 생각해내지요. 이처럼 영화에는 교황이 가진 상징적 의미가 교황 방문에 대한 사람들의 환대와 기쁨, 경제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으로 드러납니다.

 교황은 라틴어로 'Papa'(빠빠), 즉 아버지라는 뜻에서 유래했습니다.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인 교황은 세계 가톨릭의 본산인 로마교구 교구장이며 그리스도의 대리자입니다. 교황은 세계 주교단 단장이자 가톨릭교회 최고 사목자이지요.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면서 열두 사도를 뽑아 이들에게 교회를 이끌 권한을 주고 세상에 파견하셨습니다. 열두 사도 중 시몬을 '베드로'(반석)로 개명해 사도단의 으뜸으로 세웠지요. 베드로는 로마로 건너가 로마 교회를 설립했고, 이후 로마 주교가 베드로의 권위와 책임을 계승함에 따라 교황의 지위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교황 직무는 진리를 가르치는 예언직과 이에 상응하는 교도권, 인간을 성화하는 사제직과 신품권, 교회를 다스리는 왕직ㆍ통치권으로 나뉩니다.

 교황은 '그리스도의 권위를 부여받은 주교'로서 구원의 계시 진리를 가르치는 책임(교도권)을 지닙니다. 교황은 일반 주교들처럼 공식 설교, 교리 해설, 사목교서, 교구 회의, 회칙 등을 통해 교도권을 행사합니다. 교황이 교황 직위를 발동해 가르치는 것을 장엄(莊嚴) 교도권이라고 하는데, 교황이 장엄 교도권으로 신앙이나 도덕에 대해 최종 결정을 하면 그 결정을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이 가톨릭교회 신앙입니다. 교황도 다른 주교처럼 일곱성사를 집전하고 모든 전례를 주관합니다. 교황의 통치권은 모든 성직자의 통치권을 능가하고 포괄합니다.

 교황은 교황 선거권이 있는 전 세계 추기경들에 의해 전(前) 교황이 선종한 후 15일 이내에 소집되는 '콘클라베'(선거회의)에서 종신직으로 선출됩니다. 현 교황 베네딕토 16세는 초대 교황 베드로의 265대 후계자입니다.

이지혜 기자 bonaism@pbc.co.kr

 


*** 이 글은 평화신문에 연재되고 있는 시리즈이며,
저희 본당 홈피에 옮김을 허락하여 주신 미주 평화신문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